본문 바로가기

건축 관련 명언 본문

五感刺戟 :: 오감자극

건축 관련 명언

내여자의컨셉 2013. 10. 5. 23:22

건축이란 얼어붙은 음악이다.
Johann Wolfgang von Goethe

음악이란 움직이는 건축이라고 말하고 싶다.
Jean Xenaks

입체성(Solidirty)이라고 하는 것은 그 메스(Mass)에 의한다
고 하기 보다는, 각 재료를 조립하는 방법에 달려있다.
Pierre Francois Henri Labrouste

건축물의 복원이란, 그 건축물을 일찍이 과거의 어떤 시기에
도 존재한 적이 없었던, 하나의 통합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Eugene Emmanuel Viollet-le-duc

건물에 섬세한 장식을 더 첨가하는 일은 쓸데없다고 하기보다는 잘못된 일이다. 오히려, 건물에서는 Mass와 Proportion에 의해, 더욱 본질적으로 근대문명에 잠재해 있는 위대한 불변의 힘에 대한 생각을 전달하도록 해야 한다.
John Wellborn Root

자연은 신이 만든 건축이며, 인간의 건축은 그것을 배워야 한다.
Antonio Gaudi

건축가의 임무는 외관을 스케치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Hendrik Petrus Berlage

건축을 생각이 있는 것으로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생명이 있는 것으로서 복잡성과 유기성을 갖추어야 한다.
Victor Horta

바야흐로, 우리들의 진정한 건축이란 그것이 새로운 예술가와 가치 있는 국민성에 의해 만들어진 순간에, 비로소 '우리들의 것'이 된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Ragnar Ostberg

위대한 건축은 인간이 위대하다는 가장 위대한 증거이다.

서로 다른 나무의 기억에서 각각의 특성을 신념 있게 묘사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훌륭한 건축가가 될 것이다.

구조는 수단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건축가가 구조 계획할 때에는 재료를 성질에 따라 써야한다.
Frank Loyd Wright

우리는 건물을 만들고 그 다음에는 건물이 우리를 모양지어 갑니다.
Winston Churchill

구조 기술가는 완전히 자유롭게 그리고 문제를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의해, 재료를 그 극한 상태까지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처럼, 오래된 건축재료의 전통에 지배된 형태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켜야 한다. 아마 그때 우리들은 자동차와 비행기의 경우와 같은 새로운 재료에 적합한 새로운 양식을 창안하게 될 것이 틀림없다.
Robert Mailart

건물의 설계와 도시의 설계는 인간을 수용하는 공간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Eliel Saarinen

양식이라는 것은, 복수를 갖지 않는 단어이다.

살아있는 건축이란 그 시대의 충실한 표현이다. 우리들은 그것을 건축의 분야에서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소재의 현명한 사용으로 말미암아 그것들의 용도에 엄격하게 종속되고 현실화되며, 그것이 만들어진 필수 요소들의 배치와 조화된 비례에 의해 미를 얻어내는, 그러한 작품을 선택할 것이다.

구조야말로 건축가의 모국어이고 구조를 통해서 생각하고 자기를 표현하는 시인이다.
Auguste Perret

근대 건축의 과제란 각종 선들을 정리하고 재배열하는 것이 아니다. 건전한 계획을 바탕으로 새로운 구법을 만드는 것이며 과학기술의 장점 모두를 합하여 우리들의 정신이나 관습의
모든 요구를 통합하여 우리들에게 무겁고 괴상하여 공감할 수 없는 모든 전통이나 양식, 미학, 비례 등을 거절하고 새로운 형태, 새로운 선, 새로운 존재 이유, 근대 생활 그 자체의 조건에서만 나타나는 것을 만들어 우리들의 감각속에 있는 그 미적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Antonio Sant'Elia

건축은 항상 국민적이며 또한, 개인적이다. 그러나 개인-민족-인류라는 세 개의 동심원 중에서 최후의 그리고 최대의 원이 다른 두개를 동시에 포괄한다.
Walter Gropius

새로운 건축은 반입방체적이다. 즉 그것은 다양한 공간세포를 하나의 닫힌 입방체 속에 통합하려는 것이 아니고 기능적인 공간세포를 중심에서 떼어내어 밖으로 향하여 개방하는 것이다. 높이, 넓이, 깊이 그리고 시간을 열린 공간 속에 전혀 새로운 조형적 표현을 지향한다. 이렇게 해서 건축은 자연의 중력에 거슬러서 작용하는 유동적인 관점을 필요로 한다.
Theo van Doesburg

공간의 분산과 변화, 건축의 매스의 분쇄, 외부와 내부의 밀접한 관계, 이 모든 것은 우리들의 건축적 공간 개념이 슈펭글러의 원형인 '무한의 공간'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생각되어진다.
Erik Gunnar Asplund

집은 생활하기 위한 기계이다.

진지한 건축가라면 경멸할 만한 과거의 노예근성으로부터 자유로워짐을 증기선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건축이란 빛 속에서 보여지는 Mass의 교묘하고 올바르고 장엄한 조각이다. 우리의 눈은 빛 속에서 형태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졌다. 그래서 입방체, 원, 구, 원기둥, 또는 사면체등은 빛에 의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즉, 그것들은 단순히 아름다운 형태일 뿐만 아니라 가장 아름다운 형태이다.
Le Corbusier

기능적 건축은 생활의 필요에 대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의 조건, 그것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단순히 공간을 확립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렬한 체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전망을 갖고 있어야 만이 우리들은 새로운 구조와 새로운 재료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활용할 수가 있다. 이것들은 지시된 공간을 명확하게 규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Gerrit Thomas Rietveld

추상을 구하려는 욕구는 멜로디를 요구한다. 순수한 추상은 인간성이 결여된 종교와 비슷하다. 인간성이란 하루하루의 생존의 흐름 중에서의 생활을 의미한다. 그리고 일상의 생존의 흐름과 리듬은 건축에 멜로디를 요구한다.
Jacobus Johannes Pieter Oud

건축은 꿈에 속한다. 인생은 꿈이다. 예술은 이처럼 꿈속의 환상이다. 환상이야말로 우리들의 진리이다.

항상 인간적인 공간에 차 있는 건축, 명쾌하고 본질적인 순수한 상상력에 차 있는 건축을 그대들에게 요구하시오. 결정같이 순수한 예술을.
Gio Ponti

당신은 진보적인가? 보수적인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그러나 건축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적이어야 하는 것이고 인간을 위한 건축이지 않으면 안 된다.
Handrik Hugo Alvar Aalto

위대한 건축은, 측정할 수 없는 것에서 시작하며, 설계과정에서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을 통하여 진행되지만, 마지막에는 다시 측정할 수 없는 것으로 끝나야 한다.

가령 오늘날 건축에서 고전적 특질을 발견했다고 해도 혹은 실제로 그것을 기대했다고 하더라도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참된 건축은 예술표현의 모든 양식을 단지 시도하는 것일 뿐이며, 사회가 건축가에게 준 새로운 일련의 문제를 시초로 하여 점차로 성장하여 가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Louis I. Kahn

건축이란, 흔히 무의미하게 마구 건설되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하는 사람의 개성과 인격이 표현되어야만 진정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은 자신의 두뇌에서 나오는 것, 그리고 표현 기법, 나아가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 이 3가지가 하나로 되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그 중에서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해도 건축이라고 말할 수 없다.
Bruce Goff

건축은 그림이나 음악의 감각을 배우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해야 한다. 여러분은 예술에 관해서 말만 해서는 않된다. 예술은 실천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Philip Johnson

당신은 나의 제 1의 연인이 건축이라고 하는 것을 이해해주므로 나와 결혼할 자격이 있다.
Eero Saarinen

건축은 이미지이고 현실이다. 과거와 미래에의 염원을 구현한다고 하는 점에서 건축은 이미지이며, 우리 시대의 사상, 의지, 사회구조, 그리고 기술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는 점에서
건축은 현실이다.
Romaldo Giurgola

건축 설계에 있어서 건물에 내재되는 조직은 나에게 있어 이용 가능한 도구이며, 기술적 문제, 기능적 문제는 필요한 조건이다.
Angelo Mangialotti

건축은 첫째로 누군가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그 요구가 무엇인가를 완전히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고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Kevin Roche

건축가는 항상 새로운 건축기술과 도시계획 기술에 눈을 돌여야만 일반 주민 각각의 주장에 응할 수 있는 주거 방법과 생활 양식의 변화에 대응시킬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건축가는
건축의 이용자가 그 자신의 사회와 함께 움직이고, 자신의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가능성을 부여해 줄수 있는 것과 같이 탄력성있게 움직이는 건축을 만들어 내어야 한다.
Yona Friedman

독단에 빠지는 일 없이, 조직화된 공간을 창조하는 것은 설계자의 기본적인 직업적 능력이다.

어떠한 기법을 선택하건 건축가의 역할이란 생활양식을 제안하는 것이다.
Peter Smithson

건축도 또한 자연과 예술의 경계이다. 건축 구조는 어떠한 특수한 용도도 갖지 않지만 인간에게 있어서 가치 있는 존재이며, 또한 실현되지 않는 정신적인 희망, 즉 구성적인 전망도 존재한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예술세계에 속한다.
Frei Otto

나는 건축에 있어서 다양성과 대립성을 좋아한다. 그것은 예술에서 빠뜨릴 수 없는 경험을 포함하고 있고,  현대의 풍요롭고 다양한 경험에 토대를 두고 있다. 건축가는 이제 더 이
상 정당한 근대 건축이라는 엄격한 표현언어를 겁낼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Robert Venturi

나는 건물의 형태는 생활하는 사람의 사용방법과 생활방법을 암시, 혹은 다분히 명시해야 하는 것으로서, 그런 까닭에 외관은 풍요롭고 다양한 것이 되어야 하며, 그 표현은 단조로우면 안 된다고 믿는 것입니다.
James Stirling

건축은 Mass의 예술은 아니며, 또 빛이나 색깔의 예술도 아니다. 3차원의 예술, 즉 공간 예술이다.
Herman Sorgel

건물이란 말의 구별에 있어서 건축이란 표현을 갖는 공간이다.
Nikolaus Pevsner

Comments